본문 바로가기
사진강의/Photoshop 포토샵배우기

포토샵 레이어 이해하기

by 비엉 2016. 8. 16.

 

 

 

안녕하세요.

 

포토샵에서 복잡한 작업을 하고 원활하게 작업을 하기위해 중요한게 하나 있습니다!

 

바로

 

레이어 입니다.

레이어는 배우는 분에 따라 다르지만 많이 헷갈려하시는 분이 많아요.

 

레이어는 말그대로 '층'을 의미하는데요.

 

작업을 할 떄 포토샵은 여러가지 층을 만들어 작업을 합니다.

 

포토샵 화면입니다 ㅎㅎ

오른쪽아래에 저는 레이어(layers)창을 띄우고 씁니다.

 

이게 레이어창이에요~

 

이제 이해를 돕기위해 몇가지 레이어를 만들어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레이어의 특징은 윗층의 레이어가 아래층 레이어를 덮고있습니다.

그래서 포개진다고 생각하시면 돼요~

 

 

 

 

일단 마퀴(단축키 M)툴로 정방형으로 선택을하고 새로운 레이어를 만듭니다.

그리고 채워주세요~  alt + bacspace 를 누르면 마쿠툴로 선택되어진 부분이 채워집니다 ㅎㅎ

 

 

보기좋게 붉은색으로 채웠습니다~ 

같은 방법으로 레이어를 하나 더 만들어 검은색으로 채워볼까요? 이해를 돕기 위해 빨간색 레이어에 겹치게 선택한 후에 생성을 해봤습니다.

 

 

네 일단 이렇게 됐네요~

레이어창을 보시면 검은레이어가 위로 올라가 있어서 빨간 레이어를 덮고있습니다.

겹치니 이해가 가시나요? ㅎㅎ

 

지금 레이어 상태에서 빨간레이어를 위로 올려서 검은 레이어랑 겹치게 해볼까요?

레이어창에서 빨간레이어를 드래그해서 위로 올려보세요~~

 

짠~ 이번엔 빨간레이어가 덮고있네요^^

레이어 이해 가시죠? ㅎㅎ 항상 위에있는 레이어가 덮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한층한층 포개서 합성 또는 사진에 요소를 첨가할 수 있겠죠^^

 

 

 

 

추가로 어드저스트먼트레이어같은 사진에 효과를 준느 레이어들이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 한번 볼까요?

 

 

 일단 사진을 하나 불러왔습니다~ 알 수 없는 꽃입니다 ㅎㅎ

 

 

 

여기에서 curve 레이어를 한번 만들어보았습니다. 커브레이어는 노출 혹은 색을 보정할 때 쓰이곤 합니다.

 

살짝살짝 선을 드래그해서 맘에 드는 보정값을 찾아보세요~ 보통은 s자형이 이상적이나 상황에 따라 다르답니다.

 

 

 

 효과를 적용한 뒤에 커브레이어를 사진의 아래쪽으로 드래그하면 효과가 사라집니다.

효과를 주는 레이어들 같은 경우에는 아래쪽으로 있는 레이어들에게만 적용이 되거든요~

그래서 커브레이어 위에있는 사진레이어에는 영향을 주고있지 않습니다..^^

 

위와같은 레이어효과로 다양하게 사진을 보정하고 디자인적인 요소를 가미할 수 있는데요. 이 원리를 꼭 알아야 포토샵을 더 재미있고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소중한 레이어 기술 꼭 습득하시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