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작업 빠르게 하고싶다면
게임이나 작업을 빠르게 하려면 고사양의 컴퓨터를 원하게 됩니다. 하지만 우리의 예산은 한정적이며 그냥 간단하게 부품 추가를 이용해서 컴퓨터의 퍼포먼스를 올리려고 합니다. 실제로 램이라는 부분을 많이 추가하려고 합니다. 램 8기가 16기가 차이가 그중에서 중요한 부분 중 하나입니다. 먼저 램이라는게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아래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램이 대체 뭐길래
우리는 데스크탑PC, 노트북, 스마트폰 등을 이용하면서 RAM, 램이라는 단어를 한 번 쯤은 들어봤을겁니다. RAM은 메모리 의 종류 중 하나로 컴퓨터의 핵심부품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cpu라는 중앙처리장치가 속도에 제일 큰 영향을 미치긴 하지만 그 외에도 주기업장치와 보조기억장치가 그 보조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보조기억장치는 최근에는 SSD를 많이 이용하고 있으며, 여기서 주기억장치는 램(RAM)을 많이 씁니다. 주기억장치 램은 속도가 보조기억장치에 비해 빠르며, 전원이 꺼지면 데이터가 지워지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면 보조기억장치는 전원이 꺼져도 데이터가 지워지지 않기 때문에 프로그램이나 작업 파일을 저장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주기억장치 램은 컴퓨터 전반의 성능에 미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보통 게임에서 로딩이라고 하고 파일 등을 읽는 과정은 보조기억장치(ssd 혹은 hdd)에서 데이터를 읽어 램으로 전송하는 과정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게임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는 넉넉한 램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램 8기가 16기가 차이 얼마나 클까
램을 늘리게 되면 많은 이점들이 생깁니다. 그리고 램은 노트북용과 데스크톱 pc용 크기가 다릅니다. 이를 꼭 확인하시는게 좋습니다. 특히 창을 많이 띄우는 분들은 램 증설로 인해서 많은 효과를 본다고 합니다. 저 또한 창을 몇십개씩 띄우기 때문에 멀티태스킹을 많이 하시는 분들에게는 도움이 많이 됩니다. 물론 고사양의 게임을 돌려야 하는 상황에서 cpu, 그래픽카드 등이 별로 좋지 않은 상황에서 RAM만 추가한다고 해서 램 8기가 16기가 차이를 크게 느끼기는 힘들수도 있습니다. 램이 중요하긴 하지만 다른 장치들도 함께 받쳐줘야만 그 효율을 잘 끌어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댓글